품목별 연구회

Training agricultural learning groups

품목별 연구회

품목농업인연구회 협업경영으로 경쟁력을 높이고
집단지도를 통한 지도사업 효율성과 전문성 제고
추진방향

작목 담당자별 연구회 지도체제 구축 : 연구회당 년4회 이상 학습활동

역동적인 연구회를 중심으로 집중 지원함으로써 전체 연구회의 활성화 도모

- 연구회 수준별 육성 목표 및 지원내용 다각화 : 학습지원 ↔ 사업화·유통조직화 지원

품목별 연구회 선진지 및 유통기관 등 벤치마킹 의한 지식 습득

기술중심에서 경영·마케팅 및 조직화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 확대

추진개요

규 모 : 30개회

교육인원 : 300명 내외

교육장소 : 농업기술센터 및 현장, 선진지 등

교육내용 : 품목별 기술 교육, 경영·유통·마케팅, 친환경농업, 선진지 및 현장교육 등

- 대면교육 추진이 어려울 경우 줌, 구루미 등 활용

근거법령

- 농촌진흥법(2022.3.1, 법률 제18531호)

- 농촌진흥청 품목농업인연구회 운영 및 지원에 관한 훈령(훈령 제1344호, 2022.9.13.)

-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(2022.2.18. 법률 제18425호), 동법시행령 (2023.1.17. 대통령령 제33231호)

추진체계

품목별 연구회

연구회현황
번호, 제목, 조회수, 추천수, 등록일로 구성된 리스트 입니다.
연구회명 결성년도 연구회별 담당 회원수(명)
담당과 담당부서 소 계
30개회 1,279 777 502
사이버 2004 기술지원과 (2개회) 미래농업 60 20 40
농업발전 2014 농업인재양성 40 33 7
2019 기술보급과 (22개회) 식량작물 27 25 2
화훼발전 2009 원예기술 85 75 10
딸기 2017 원예기술 20 16 4
인삼 2006 원예기술 42 40 2
단호박 2019 원예기술 21 21 0
아스파라거스 2019 원예기술 29 20 9
버섯 2019 원예기술 19 17 2
1994 과술기술 18 17 1
복숭아 2003 과수기술 48 45 3
체리 2006 과수기술 10 9 1
블루베리 2009 과수기술 32 24 8
자두 2012 과수기술 22 22 0
아로니아 2016 과수기술 37 28 9
사과 2018 과수기술 31 28 3
송산여성포도 2011 과수기술 68 0 68
포도신품종 2017 과수기술 123 109 14
포도 2017 과수기술 163 40 123
사과대추 2020 과수기술 21 19 2
농촌교육체험관광 2008 농업문화 42 22 20
치유농업 2017 농업문화 21 9 12
도시농업 2014 농업문화 38 13 25
도시텃밭정원 2019 농업문화 24 0 24
친환경 2017 기술 개발과 (6개회) 친환경기술 26 20 6
양봉 2003 농업생물 95 75 20
곤충산업 2017 농업생물 16 13 3
향토음식 1994 농산물가공 32 2 30
쌀가공 2008 농산물가공 29 0 29
토종작물 2022 종자연구 40 15 25
운영계획

사업화 및 유통활성화지원을 위해 품목연구회 조직의 재정비

- 교육훈련, 연찬회, 연구, 토론 등 포괄적으로 사용하되 기술 중심에서 유통조직화로 전환할 수 있도록 관련교육 등 컨텐츠 지원 강화

- 연구회는 연구회 특성에 맞은 다양한 연구 활동을 위하여 연간 4회 이상 정례모임을 개최해야 하며 2년 이상 활동하지 않은 연구회는 일몰 검토

- 연구회 집행부는 신규 및 탈퇴회원에 관하여 관리하고 연구회 회원명단을 정비하여 연 2회이상 담당부서 담당자에게 제출

- 신규회원 모집은 회원가입 신청서를 해당연구회 집행부에 제출하여 연구회 정관에서 정한 회원 자격등을 검정하고 농업기술센터 담당부서(담당자)에게 가입신청서 사본1부 제출

품목농업인연구회원의 성장을 위한 활동 지원

- 분기별 1회 이상 연구회별 연구과제 발표, 재배기술교육 등 정보 교환

- 연구회 활동 및 상품판매에 필요한 홍보, 우수사례집 제작 등

- 타 지역 동일 품목농업인연구회와의 정보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

- 품목경쟁력 향상 기반조성, 현장견학 등 연구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활성화

- 농촌지도기관의 각종 전문교육을 연구회 중심으로 운영

- 품목농업연구회 엠블럼 활용 등

  • 엠 블 럼 엠블럼
  • 엠 블 럼 엠블럼 활용 예시

품목농업인연구회 수준별, 성장단계별 지도체계 확립

- 연구회별 기술지원, 정보제공, 사업관리를 통한 기초단계에서 성장단계로 성장단계에서 자립단계로 끌어올림

품목농업인연구회 성장단계별 주요 지도체계
기초단계
(매우미흡, 미흡)
회칙 제정 및 운영(조직구성, 회의 진행, 사업 등), 품목별 기술지원, 과제교육, 정보교환, 자금조성 등
성장단계
(보통, 활발)
자율적 회의 운영, 연구회(개인별) 연구과제 수행, 공동 교육·생산·구매·유통, 영농현장 문제과제 발굴 사업화, 선진지 견학 및 연찬, 품질관리 기술 토론, 연구회 임원 리더쉽 교육
자립단계
(매우 활발)
농산물 품질인증 획득, 가공사업 개발, 협의체(법인) 구성 공동경영, 수출시장 확보, 내수 유통업체 발굴, 홈페이지 운영 및 전자상거래 추진
전문경영인
(법인, 생산자 협동조합 등)
경영역량 교육 강화, 소비자 요구에 맞는 상품 기획·개발, 연구회 중심 산지조직화 및 협동조합 결성 및 운영
기대효과

품목별 전문경영능력 향상 및 품목별 농업인 조직의 활성화

새로운 기술정보의 신속한 보급 확산 및 기술농업의 조기 정착